본문 바로가기
서울시 서대문구

서대문구 부동산 아파트 분석

by catzip 2022. 12. 15.

서대문구 인구는 31만 명입니다. 

아파트 단지 수는 총 89개입니다. 

서대문구에 사는 아파트 세대는 3만 8,750세대입니다.

아파트 1평당 평균 가격은 2,214만 원입니다.

지하철 노선은 2,3,5호선, 경의 중앙선입니다.

서대문구에는 대학교가 밀집하여 있습니다. 신촌 세브란스 병원이 위치하고 있고 안산과 백련산이 있습니다.

서대문구는 같은 구 안에서도 편차가 심합니다.

서대문구 부동산 분석

서대문구에는 서대문이 없습니다.

동대문이 동대문구에 없는 것과는 다르게 서대문은 일제강점기에 아예 철거되었습니다.

서대문구는 서울 최초의 7개 구 중 하나일 정도로 오래되어서 서대문구에서 분리된 구가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지금의 서대문구 면적은 좁은 편이고 가운데 산이 있어서 주택 지구는 북, 서, 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서대문구에는 신촌이 있습니다.

지금은 예전같이 번성한 곳은 아니지만 신촌은 오랜 세월 동안 젊은이들의 거리로 유명했습니다.

서대문구는 대학가가 유명합니다.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명지대학교, 경기대학교 서울 캠퍼스, 추계 예술 대학교 등 대학이 유독 많이 있습니다.

서대문구 지도를 보면 대학교가 차지하는 면적이 상당히 많습니다.


서대문구는 위쪽으로 홍은동과 홍제동, 서쪽으로는 남가좌동과 북가좌동, 남쪽으로는 아현동 등이 있습니다.

서대문구의 가운데는 산과 대학이 위치하고 있어서 동네가 약간 단절된 느낌이 듭니다.

서대문구 곳곳에서 재건축과 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고 새 아파트가 들어서는 중입니다.

지하철이 서대문구를 남북으로 가르며 운행하는데 남가좌동과 북가좌동에는 다니지 않습니다.


서대문구 500세대 이상 아파트는 총 31개 단지입니다.

홍제동이 7개 단지로 제일 많고, 그다음으로 많은 것이 홍은동과 남가좌동으로 5개 단지입니다.

북가좌동에는 4개 단지, 북아현동에는 3개 단지, 연희동에는 2개 단지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냉천동, 대현동, 영천동, 천연동, 현저동에 각각 1개 단지가 있습니다.

서대문구의 아파트는 평균 평당 2,214만 원으로 서울에서 12위입니다.

새 아파트가 많이 들어선 북아현동이 3,969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다음으로 합동 2,895만 원, 냉천동 2,883만 원 순이고 천연동 2,672 만원, 현저동 2,508만 원입니다.

새 아파트가 많이 밀집된 남가좌동은 2,228만 원, 북가좌동 2,058만 원으로 생각보다 평당 가격이 높지는 않습니다.

서대문구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는 평당 가격 5,160만 원인 북아현동의 e 편한 세상 신촌 아파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