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는 현재 인구가 줄고 있다고 합니다.
세대당 노인 인구 비율도 높고 북한산과 도봉산이 위치하고 있어 녹지 비율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1인당 공원 면적이 서울시 평균 1.31인데 도봉구는 13.34입니다.
도서관 비율도 서울시 1인당 평균이 0.93인데 도봉구는 1.09입니다.
교통이 다소 불편하지만 생활환경은 쾌적한 편입니다.
도봉구 방학동 아파트 분석
도봉구 방학동은 좌우로 길게 펼쳐져 있으며 도봉산을 끼고 있습니다.
1호선 방학역이 지나고 도봉구청도 방학동에 있습니다.
관공서가 있는 지역은 부동산 투자를 할 때 항상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대중교통이나 지하철역을 새로 만들 때 1순위가 구청이나 시청 근처이기 때문입니다.
관공서 주변은 항상 어느 정도 상권도 유지되고 직주 근접 요소도 만족합니다.
방학동의 맞수 아파트는 방학 삼성 래미안 아파트와 대상 타운 현대 아파트입니다.
방학 삼성 래미안 아파트가 좀 더 대형 평수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상 타운 현대 아파트 아래로 창도 초등학교, 창동 중학교, 서울 문화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학교들에 가기 위해서 길을 건너야 하지만 실제로는 차가 거의 다니지 않습니다.
학군과의 거리를 생각하면 대상 타운 현대 아파트가 좀 더 비쌀 것 같지만 같은 면적 기준 방학 삼성 래미안 아파트가 좀 더 비쌉니다.
방학 삼성 래미안 아파트가 도봉구청과 방학역이 좀 더 가깝기 때문입니다.
두 아파트의 2022년 실거래 시세는 아래의 글에 적어놓았습니다.
방학동 아파트는 대부분 쌍문동 아파트 밀집 구역 바로 위에 위치합니다.
방학동 아파트 구역 바로 위에는 도봉산이 잇고 바로 옆에는 공원이 있긴 하지만 교통은 불편합니다.
서울 내 타 지역에 비해 아파트 가격이 낮은 이유는 교통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도봉구 도봉동 아파트 분석
도봉동의 대부분을 도봉산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서울 북부 지방 법원이 위치하고 있고 도봉구에서 유일하게 7호선 도봉산역이 있습니다.
도봉산역 근처 아파트는 도봉 한신 아파트뿐입니다.
도봉산역은 거의 도봉산 등산객을 위한 역입니다.
도봉산 역 바로 옆에는 수목원인 서울 창포원이 있습니다.
7호선 도봉산역 근처에 있는 도봉 한신 아파트가 도봉구에서 제일 비쌀 듯하지만 오히려 1호선 도봉역 바로 옆에 있는 도봉 래미안 아파트가 더 비쌉니다.
1995년 건축한 한신 아파트와 2005년에 건축한 래미안 아파트라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도봉산역에서 강남으로 가는 논현역까지 가려면 거의 1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7호선의 장점이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1호선을 타고 종각역을 이용하는 출퇴근 인구가 더 많기 대문에 도봉 래미안 아파트가 더 비쌉니다.
도봉 한신 아파트의 2022년 11월 실거래 시세는 5억 4500만 원입니다.
도봉 래미안 아파트의 2022년 11월 실거래 시세는 7억대입니다.
도봉구 부동산 전망
도봉구에 가보면 서울 다른 지역에 비해 한적한 느낌이 듭니다.
창동역사도 그다지 활기가 넘친다는 느낌이 들진 않았습니다.
아파트가 많은 동네라 재개발 계획은 아직 없어서 아파트 가격들이 상승하는 폭도 다른 동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2010년대에 건축된 신축 아파트들이 아파트 가격 상승을 주도하고 있지만 이런 신축 아파트도 부족해서 다른 구에 비해 아파트 가격 상승 속도가 더딘 편입니다.
'서울시 도봉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봉구 창동 쌍문동 부동산 아파트 분석 (0) | 2023.02.02 |
---|---|
도봉구 부동산 아파트 분석 (0) | 2022.11.18 |
댓글